독재자의 자애로운 미소가 대만 어디에서나 당신을 맞이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한때 40,000개가 넘었던 초상이 점점 더 많이 제거됨에 따라 지금은 훨씬 더 희귀한 광경입니다.약 200여 개의 조각상이 수도 타이베이 남쪽의 강변 공원에 숨겨져 있다. 여기 장개석 총통이 원수 제복을 입고 학자 가운을 입고 종마를 타고 앉아 있고, 사랑스러운 아이들에게 둘러싸여 있고, 지팡이에 기대어 서 있습니다.
민주주의 국가인 타이완은 더 이상 과거의 통치자를 위한 공간이 없어 보인다.
대만의 급성장하는 정체성은 토요일에 대만이 새 정부를 선출함에 따라 다시 한 번 시험대에 오르고 있다. 그리고 선거가 치러질 때마다 중국은 대만의 정체성을 주장하는 것, 즉 본토와의 "평화적 통일"의 기회를 좌절시키는 것에 대해 더 큰 고민을 하고 있다. 장제스는 1949년 마오쩌둥(毛澤東)의 공산군에 의한 내전의 패배를 피해 중국을 탈출했다. 그는 대만에 와서 중화민국이 되었고 오늘날까지 그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마오쩌둥과 중국 공산당이 통치하던 본토는 중화인민공화국이 되었다. 둘 다 상대방의 영토를 주장했다. 장제스도 마오쩌둥도 대만을 독립된 민족이 있는 별개의 장소로 생각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것은 그렇게 되었습니다. 대만과 달리 중국의 주장은 결코 줄어들지 않았다. 그러나 100마일 해협의 양쪽에서 거의 모든 것이 바뀌었습니다. 중국은 더욱 부유해지고, 더 강해졌으며, 명백한 위협이 되었다.
타이완은 민주주의 국가가 되었고 중국과의 관계가 시험대에 오르는 또 다른 선거를 앞두고 있습니다. 토요일 투표 결과와 상관없이, 공산당의 자유는 중국 공산당의 통일 희망에 위협이 되고 있다.
장제스처럼 자신을 중국인으로 여기는 사람들이 여전히 있으며, 그들은 중국을 동경과 동경의 눈으로 바라본다. 반대편에는 대만 특유의 감정을 느끼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중국을 장제스와 그 이전의 일본처럼 또 다른 식민지 외세로 보고 있다.
또한 600,000명 정도의 토착민들이 그들의 조상을 수천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리고 정체성에 대한 질문을 경계하는 더 젊고 양가적인 세대가 있습니다. 그들은 대만인이라고 생각하지만 대만이 독립을 선언할 필요를 느끼지 않는다.
그들은 중국과의 평화를 원하고, 중국과 사업을 하고 싶어 하지만, 중국의 일부가 되고 싶어 하지 않는다.
"저는 대만 사람입니다. 하지만 저는 중화민국을 믿습니다."
엘튼 존처럼 반짝이와 크리스마스 조명으로 둘러싸인 50대 여성이 말한다. 이는 장제스가 1975년 사망할 때까지 이끌었던 국민당(KMT)의 선거 집회에서 보기 드문 반응이다. 그리고 이곳은 그들의 심장부인 타오위안현(桃園縣)으로, 수만 명의 사람들이 그들의 대통령 후보인 호유이(Ho You-ih)를 보기 위해 모여들었다.
국민당은 오랜 숙적인 중국공산당(CCP)과의 평화와 대화를 제안하고 있다. 대만은 중국과 대화할 때만 번영할 수 있다고 말한다.
"우린(대만) 본토(중국)와 친구가 되어야 해요."
여자가 웃으며 말했다.
"우리는 함께 돈을 벌 수 있습니다!"
귀청이 터질 듯한 애국적인 록 소리 너머로 그녀의 이름을 들을 수 없다. 장개석의 증손자이자 국민당의 떠오르는 스타인 장완안(蔣仁安)이 무대에 오르자 엄청난 환호성이 터져 나왔다.
"나는 그를 아주 좋아해, 그는 아주 잘생겼어."
반짝이 속의 여자가 말한다.
"나는 그가 언젠가 대통령이 되기를 바란다!"
군중은 50대나 60대가 압도적으로 많은데, 이들은 본토와 가족이나 사업적 연고가 있는 전통적인 KMT 지지자들이다.
"저는 중국인입니다. 대만은 작은 섬에 불과합니다. 중국을 보세요!"
한 50대 남성은 최근 중국의 우주 발사 급증에 흥분하며 이렇게 말합니다.
"물론 우리는 재통일해야 합니다 - 지금은 아니겠지만 언젠가는 재통일해야 합니다."
군중 속에는 젊은이들이 거의 없다 - 젊은이들은 KMT의 유산에 끌리지 않는 것 같다.
"저는 당에 투표하는 것이 아니라 후보에게 투표하는 것입니다"라고 Lin Chen-ze는 말합니다. "나는 대만 사람이지만 평화를 원한다. 민주진보당은 집권 8년째 집권하고 있고, 이제는 변화가 필요한 시기이며, 허우위는 좋은 사람이다. 그는 정직하고 효율적입니다."
수십 년 된 질문에 대한 답 - 자신을 중국인으로 보십니까, 대만인으로 보십니까? - 뒤죽박죽이다. 베이징으로서는 우려스러운 일이다. 타이완 정당들에게 그것은 이데올로기적 확실성이 조용히 보류되고 있는 섬세하고 새로운 춤이다.
"그들이 이 조각상에 한 짓은 옳지 않아요."
94세의 노역 군인 판순충(Fan Hsun-chung)이 장제스의 조각상으로 가득한 공원을 거닐며 말한다.
판은 1947년 18세의 나이로 중국 남서부 산속 깊은 곳에 있는 쓰촨성에 있는 집을 떠나 장제스의 군대에 합류했다. 1949년 초, 중국 국공내전이 극적으로 불리하게 돌아가자 판의 부대는 대만으로 파견되어 요새로 사용할 준비를 했다.6개월 후, 장제스와 그의 정부, 그리고 100만 명에 가까운 패배한 군대가 그 뒤를 따랐다. 판은 그가 곧 집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마오쩌둥이 권력을 잡은 후 그는 집에 갈 수 없었고, 심지어 편지를 쓸 수도 없었다. "그래서 수십 년 동안 기다리고 또 기다렸어요."
그는 1990년까지 거대한 양쯔강의 지류인 고향을 가지 못했습니다. 그 무렵 그의 가족은 이미 사망한 지 오래였고, 그들 중 다수는 그가 "반혁명분자"라는 이유로 공산당에 의해 박해를 받았다. 그는 #어머니와 형이 마오쩌둥의 산업화 추진 과정에서 굶어 죽었고, 이로 인해 기근이 발생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대만에서 70년을 살았음에도 불구하고 판은 중국인에 대한 감정을 멈추지 않았다고 말한다
"우리가 이곳에 왔을 때 우리 나라는 멸망하지 않았다. 우리는 여전히 중화민국이다. 대만은 30개 이상의 성 중 가장 작은 성 중 하나입니다."
여기서 멀지 않은 곳에는 장제스가 죽은 지 거의 반세기가 지났음에도 여전히 묻히지 않은 검은 대리석 석관 안에 불안한 안식처가 있습니다.
"우리는 중국의 통일을 위해 싸웠다"
고 판은 말한다.
"우리는 중국이 강하고 단결하며 독립적이기를 원했습니다. 그게 우리의 꿈이었어요."
장제스에게 대만은 상처를 어루만지고 중국 재정복의 꿈을 좇을 수 있는 거점일 뿐이었다. 그 남자와 그의 꿈은 오래 전에 죽었을지 모르지만, 그의 흔적은 분명합니다. 타이베이의 거리를 걷다 보면 난징 이스트 로드(Nanjing East Road), 베이핑 노스 로드(Bei-ping North Road), 장안 웨스트 로드(Chang-an West Road)와 같은 중국의 과거 시대 이름들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교육과 상업에 사용되는 언어는 중국 북부의 방언인 만다린어입니다.
타이베이는 밀국수와 만두의 도시로, 다시 중국 본토 북부 음식입니다. 훌륭한 상하이 레스토랑도 많은데, 이는 공산주의자들이 권력을 잡으면서 과거 중국의 남북전쟁이후 상하이의 비즈니스 엘리트들이 대거 이탈한 유산입니다.
그러나 장제스가 남긴 유산에는 엄청난 대가가 따랐다. 대만의 정치적 정체성을 표현하는 모든 것은 무자비하게 짓밟혔다. 수천 명이 장제스 치하에서 고문을 당하고 투옥되고 처형되었는데, 장제스의 개인숭배는 마오쩌둥, 스탈린, 김일성에 필적할 정도였다. 이 시기는 백색 테러로 역사책에 기록되었다.국민당과 중국 공산당은
"같은 사고방식을 가진 일란성 쌍둥이와 같다"
고 86세의 정치 활동가 존 첸(John Chen)은 말한다.
"두 사람 모두 우리 모두가 중화권의 일부라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첸은 타이베이 남쪽에 있는 옛 군 수용소의 감방 구역을 걷고 있다.1969년에 군사 법원이 그를 재판에 회부하여 투옥시켰다. 그는 결혼한 지 3주가 지났을 때였다. 그는 그 후 10년 동안 타이베이에서 가장 두려운 교도소 중 하나인 징메이(Jing Mei)에서 지냈다. 그의 죄목은 일본 의과대학 재학 시절 친대만 독립단체에 가입한 것이다.
그는 비좁은 감방에서 다른 수감자 여섯 명과 함께 지냈다. 그들은 침대가 없었고 구석에 쪼그리고 앉은 화장실과 씻을 수도꼭지와 양동이가 전부였습니다. 여름에는 무더웠고 겨울에는 얼어 붙었습니다. 그들은 하루에 단 15분만 운동할 수 있었다.일본 통치 하에서 태어난 첸은 유창한 일본어를 구사하며, 중국 본토보다 일본의 방식에 더 동질감을 느낀다고 인정합니다.
"저는 제 자신을 중국인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저는 대만 사람입니다"
라고 그는 말합니다.첸은 섬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수백만 명의 가족 중 한 명으로, 가족들이 중국에서 이주해 왔습니다. 그들은 주로 1600년대 초반부터 여러 차례에 걸쳐 푸젠성에서 왔습니다. 그들은 푸젠성 남부 방언의 한 버전인 대만어를 사용하는데, 영어가 포르투갈어와 다르듯이 만다린어와도 다르다.
그는 "대만은 이미 독립국"이라며 "미래는 밝다"고 말했다.
"언젠가 중국 공산당은 무너질 것이다. 그렇게 되면 우리는 국제사회에 완전히 합류할 수 있다"
고 말했다.그는 대만이 공통의 문화와 언어를 공유하기 때문에 중국의 일부라는 중국의 주장을 일축했다.
"티베트나 신장은 어디로 가는가? 그리고 중화민족이 중국인이거나 중국어를 사용하는 것에 기반을 두고 있다면, 싱가포르는 어떨까?"
군사 통치의 시대는 오래 전에 끝났고 대만 전역의 기념물은 백색 테러를 기념합니다.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중국의 끈질긴 주장이 젊은 세대로 하여금 스스로를 바라보는 방식을 다시 생각하게 만들고 있다고 주장한다.
로아 ē응호아는 약 5년 전에 대만어를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그는 대만어, 즉 영어로만 말하고 만다린어로 말하기를 거부합니다.
그에게 그것은 식민지 압제자의 언어입니다. 그는 그것을 영국이 한 때 로마 제국의 일부였기 때문에 영국 사람들이 이탈리아어를 말할 수 밖에 없었던 것에 비유합니다.
"제가 초등학교에 다닐 때, 우리는 매일 아침 모여서 [중화민국] 국가를 부르곤 했습니다. 그리고 항상 노래를 부르지 않는 게으른 학생들이 있었고, 저는 그들에게 '네 나라를 사랑하지 않니!'라고 외치곤 했습니다. 저는 정말 제가 중국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는 호주에 일하러 가서 격동의 역사를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를 보고 나서야 자신의 정체성을 깨닫기 시작했다고 말합니다.
국민당의 통치하에서, 학교 아이들은 대만어를 말하는 것이 금지되었고, 만약 그렇게 한다면 처벌을 받았습니다. 대만 부모들은 그것이 그들이 대학에 들어가거나 좋은 직업을 찾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믿으면서, 심지어 집에서조차 그들의 아이들이 중국어를 말하게 했습니다.
로아씨는 대만어가 금지되지는 않을지 모르지만 만다린어의 "이념적 지배"는 계속되고 있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가 여전히 대만어로 교육받을 권리가 없다는 것입니다 - 80%의 사람들이 인종적으로 대만 사람이지만, 우리는 우리 자신의 언어로 교육받을 권리가 없습니다. 얼마나 우스꽝스러운 일인가요?"
그와 같은 젊은이들에게, 한때 대만 독립을 요구하고 반베이징 정서에서 성공을 거둔 집권 민진당은 충분히 나아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민진당은 한때 지방선거와 국회의원 의석을 차지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오합지졸이었다. 대만어는 집회의 언어였다. 이제 권력의 정당입니다. 지난 8년을 포함해 총 16년 동안 통치했다.
이제 젊은 지지자들은 유창한 영어를 구사하고 환경과 LGBTQ 권리에 대해 열정적이며, 공식적인 대만 독립이 시급한 것보다 더 시급하다.
최근 타이베이에서 열린 집회에서 민진당 부총통 후보인 샤오비킴(Hsiao Bi-khim)은 처음으로 대규모 대중 연설을 했다. 젊고 카리스마 넘치는 그녀는 관중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일본에서 미국인 어머니와 대만인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난 샤오의 가장 최근 직업은 사실상의 미국 주재 대만 대사였다. 중국 관영 언론은 그녀가 만다린어를 거의 할 수 없다는 소문을 퍼뜨리기 바빴지만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그러나 중국은 중국 본토와 가족 관계가 거의 없는 샤오와 같은 정치인들의 등장을 두려워하고 있으며, 대만을 베이징보다 도쿄와 워싱턴에 더 가깝다고 보고 있다. 민진당을 넘어 이번 선거는 세 명의 총통 후보가 모두 대만계인 첫 선거다. 1949년 장제스와 함께 대만에 온 가족 출신은 없다. 국민당의 허우는 대만 남부 출신의 시장 상인의 아들로 경찰을 거쳐 국가수사국장까지 올랐다. 오늘날 민진당은 더 이상 형식적 독립의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고 국민당은 중국과의 대화에 대해 말하고 있지만 통일이나 대만이 중국의 일부인지 여부에 대한 주제는 회피하고 있다.
두 나라 모두 현재 대만 특유의 '현상 유지'를 받아들이고 있다 - 대만은 자국의 지도자를 선출하지만, 국가로 간주되지는 않는다.
국민당 집회에서 반짝이 옷을 입은 여성은 퉁명스럽게
"이 산은 우리를 보호하는 산이다. 중화민국 [지위]가 없으면 대만은 끝장입니다. 대만은 독립할 수 없다. 독립은 전쟁을 의미한다."
이를 전문가들은 '전략적 모호성'이라고 부른다. 지금까지는 베이징을 포함한 모든 사람들을 만족시켰다. 그러나 사람들은 자신이 누구인지를 그렇게 정의하지 않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조부모님이 어디에서 왔는지에 관계없이 모두 대만인입니다. 우리는 서로 대화할 때 통혼하고 대만어와 북경어를 섞습니다."
타이베이 근처의 등산로를 걷는 한 무리의 등산객들이 말한다.해외여행을 할 때 대만에서 왔다고 합니다.
"우리는 사람들이 우리가 중국에서 왔다고 생각하지 않기를 바란다."
그것은 베이징에게 문제가 됩니다 - 왜냐하면 그들은 그들이 무엇이 되고 싶은지를 결정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공산당의 통치 아래 통일된 중국이라는 중국 공산당의 메시지에 어긋난다. 티베트인, 위구르인, 몽골인, 홍콩인에게 전달된 메시지입니다.
모든 사람이 대만인이라고 느끼는 것은 아니지만, 점점 더 많은 젊은이들이 대만인으로 기울어지는 것 같다고 여론 조사는 시사한다.이 새로운 대만에서도 Chiang의 성은 중요합니다. 이곳의 많은 사람들은 KMT가 2028년에 그의 증손자를 지명하는 것을 보고 싶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샤오는 민진당의 경쟁자로 거론되고 있다. 어느 쪽이든 이길 수 있지만, 중국이 직면한 문제는 대만이 결정할 문제다.
젊은 유권자들은 자신들이 걱정하는 것은 오로지 평화뿐이라고 말한다
"나에게는 두 명의 남동생이 있는데, 그들이 중국과의 전쟁에서 싸우게 될까 봐 매우 걱정된다"
고 21세의 셴 루(Shen Lu)가 국민당 집회에서 말했다. 가장 강력한 동맹국인 타이완인들과 마찬가지로, 타이완 독립에 대해 이야기하는 사람은 거의 없는데, 이는 독립이 비현실적이고 심지어 불가능하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평화는 그들이 가진 것을 지키기 위한 자제구가 되었다 - 그들이 그것을 무엇이라고 부르든 간에.
"저는 대만인이지만 우리 세대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평화입니다. 나는 통일을 원하지 않는다. 지금의 상황이 유지되었으면 좋겠다. 이대로 영원히 간직해야 한다"
고 말했다.
사진 및 기사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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