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데라의 하토르 신전
"여신의 도시"인 덴데라는 카이로에서 북쪽으로 약 4km, 카이로에서 615km 떨어진 나일강 서쪽 강둑에 위치하고 있으며, 하토르 여신에게 헌정된 유명한 신전이 있는 것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집트에서 가장 잘 보존된 신전 중 하나인 하토르 신전이 있는 덴데라의 사원 단지는 약 40,000㎡의 면적을 차지하며 전체가 벽돌로 된 벽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현재 보이는 건물은 프톨레마이오스 시대에 지어진 것으로 로마 시대(티베리우스 황제)에 증축되었지만 쳅스(4왕조) 시대에 지어진 더 오래된 건물의 기초가 발견되기도 했습니다.
사원 전체가 경이로움을 자아내죠. 각 방은 촘촘하게 장식되어 있으며, 정문의 앞쪽 방은 24개의 기둥으로 둘러싸여 있고, 대현관의 천장은 이집트의 하늘의 여신인 너트에게 헌정된 것입니다.
덴데라 전구
이 사원은 방에서 발견된 두 가지 그림, 즉 램프 또는 전구와 조디악을 둘러싼 수수께끼로 유명해졌습니다.
소위 덴데라 램프는 1857년 프랑스 고고학자 오귀스트 마리에트가 발견한 상형문자가 새겨진 부조입니다.
모래를 치운 후 사원 아래에서 발견된 커다란 토굴에서는 조각된 석판으로 벽이 덮인 방이 보였습니다. 이 방들은 기원전 15세기로 거슬러 올라가는 신전의 첫 번째 핵에 속할 것이며, 그 위에 겹쳐진 현재의 건축물은 프톨레마이오스 시대와 로마 시대의 것입니다.
조각된 판은 프톨레마이오스 시대의 장식을 나타냅니다. 일부 학자들은 이 표현을 고대 백열등으로 해석하기도 합니다.
사원의 얕은 부조 중에는 현대의 전기 분해 절차와 매우 유사한 실험도 있습니다.
이집트 학자들은 연꽃에서 태어난 원시 뱀은 이집트 신화의 상징으로 알려져 있으며, 지지대는 오시리스와 연결되어 그의 척추를 묘사하는 이집트 예술에서 반복되는 상징이기도 합니다.
대신 조셉 노먼 로커는 방사선을 방출할 수 있는 고대 크룩스 튜브(방사선을 발견한 오귀스트 마리에트가 덴데라의 그림이 발표된 지 약 10년 후에 발명된 장치)로 해석했습니다.
연꽃의 줄기는 전력 케이블로, 오시리스 신의 등 기둥의 일부를 나타내는 지지대는 전기 권선으로, 뱀은 크룩스 튜브 안에 있는 뱀을 상징하는 것으로 해석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신은 손에 두 개의 단검을 들고 있는데, 이는 크룩스 튜브에서 엑스레이가 나오는 지점에서 정확히 발견되는 위험 신호로 해석됩니다.
마지막으로, 많은 이집트 그림과 부조에서 발견되지만 그 기능이 아직 불확실하고 논쟁의 여지가 있는 컬트 오브제인 두 개의 제드는 각각의 (추정) 램프와 결합하여 현대의 전기 절연체와 동일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건물 꼭대기에는 떠오르는 태양을 맞이하는 의식에 사용되었던 작은 사원과 오시리스 예배당이라고 불리는 또 다른 방이 있습니다.
이 예배당 내부의 방 중 하나에는 덴데라 조디악으로 알려진 독특한 천장 부조가 있습니다. 고대 이집트 하늘의 유일한 완전한 "지도"로 간주됩니다.
덴데라 조디악은 황도대 12궁 별자리와 행성들을 각각 10일씩 36개의 데칸으로 구성한 별자리 지도이자 지도 투영도인 플라니스피어입니다.
데칸은 36일의 달 주기와 소티스(시리우스) 별의 '떠오름'을 기준으로 한 고대 이집트 달력에서 사용한 1등급 별들의 그룹입니다.
하늘 자체는 여성 형태의 네 개의 천체 기둥으로 지탱된 큰 원반으로 표현되며, 그 가운데 매의 머리를 가진 영혼이 삽입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 원에서 36개의 정령은 이집트 1년의 360일을 상징합니다. 가장 안쪽 부분에서는 별자리와 조디악 표지판을 볼 수 있는데, 그중 일부는 그리스와 서아랍의 관습에 비해 다른 위치에 있더라도 많은 도상 형태(예: 양자리, 황소자리, 전갈자리, 염소자리)로 나타나는 반면 다른 일부는 더 순수하게 이집트적인 형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병자리는 물이 흐르는 두 개의 그릇을 들고 있는 나일 하피의 신입니다.
로저스는 셀레우코스 조디악 석판 세 개가 메소포타미아 국경 비석 '쿠두루'의 표현과 유사하다는 점에 주목했고, 덴데라의 조디악이 "메소포타미아 조디악의 완전한 사본"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하토르 신전 밖의 거석 구조물
이 사원은 또한 고대 세계의 거석 구조물에서 볼 수 있는 금속 클램프로 함께 고정된 거대한 블록으로 구성된 거석 바닥재와 거석 돌 바퀴를 전시하고 있어요.
특히 이 바닥재는 기자 고원의 피라미드 밖에서 볼 수 있는 것과 비슷할 뿐만 아니라 볼리비아 푸마 푼쿠의 신전 바닥을 형성한 것과도 비슷합니다. 수수께끼를 더하기 위해 거석 블록의 "부드러워진" 모양은 상당히 당혹스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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